세미나

세미나

제목2019 겨울 계량경제 세미나 4주차 후기2019-01-31 16:20:15
작성자

2019 겨울 계량경제 세미나 3주차 후기


일시 및 장소: 2019. 1. 31. (목) 12:00 - 145:00, 보건대학원 221-525

참석자: 김태환, 문주현, 박수경, 송연재, 윤성훈, 이동규 

범위: 「Mastering Metrics」 4장 RD(Regression Discontinuity)


 오늘 세미나는 교수님께서 지원해주신 맛있는 피자를 먹으면서 시작했습니다. 먹는데 정신이 팔려서 미쳐 사진을 찍지 못해 아쉽네요:) 흑미 도우로부터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까다로운 문화가 경쟁적 시장 환경과 이에 따른 차별화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얘기해주신 교수님의 관점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오늘 세미나가 진행된 주된 챕터는 회귀불연속 모형이었고, 송연재 선생님께서 발제해주셨습니다. 회귀불연속 설계라는 다른 연구방법에 비해 다소 생소하고 새로운 방법론을, 아직 계량경제 1도 수강하지 않으신 송연재 선생님께서 너무도 잘 발제해주셨습니다. 회귀불연속 모형의 핵심인 '배정점 주변 근거리에 있는 집단끼리는 비교적 동질하다고 볼 수 있고, 이를 기점으로 어느 쪽에 위치해 있는지는 random에 가깝다'는 내용을 중심으로, 그렇다면 회귀불연속 모형을 바탕으로  'ceteris paribus'를 달성하기 위한 자료의 셋팅은 어떻게 되어야 하는지, 이와 같은 모델링에서 회귀불연속(discontinuity)이 나타나는 level effect만 effect로 봐야하는지, 아니면 전후의 경사가 변화하는 slope effect도 effect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있었고, 이동규 선생님께서 후자의 경우 RD가 아니라 RKD(Regression Kink Design)라는 이름으로 다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소개해주셨습니다.


 RD에 대한 발제가 끝나고, 이동규 선생님께서 지난주에 있었던 제 IV 발제에서 부족한 부분을 중심으로 복습해주시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IV의 셋팅에서, random한 배정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중심으로 never taker, always taker, complier가 구분되고, 효과의 해석에서 누구까지 포함되느냐에 따라 LATE, ITT, TOT 등의 개념이 파생된다는 내용을 흥미롭게 설명해주셨습니다. 


 세미나가 끝난 후, 대규모 인원이 함께하는 교수님과의 티타임이 있었습니다. 너무 많은 인원이 함께하다보니, 교수님께서 올빼미의 마음으로 커피를 타주시는 모습에 더욱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남은 세미나 주제들인 DID, 패널분석도 많이 쓰이고 흥미로운 방법들이어서 잘 따라가서 많이 배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