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세미나

제목2018 여름 세미나 5주차 후기2018-08-01 14:46:18
작성자

2018 여름 세미나 5주차 후기

 

일시 장소: 2018. 7. 31 () 19:00 - 21:30, 보건대학원 221-429

참석자: 김봉성, 문주현, 박성호, 박수경, 송연재, 윤성훈, 최윤혁

멘토: 김태환 선생님

범위: Health systems, Health, Wealth and Societal well-being Chapter 2 ~ Chapter 4

 

각자의 근황과 교재를 읽으면서 느낀 점을 교환하면서 세미나를 시작했습니다. 세미나에 사용한두 교재의 차이점과 구성방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고, 잠시 아이스크림 케익 먹으며 박수경 선생님의 생일을 다같이 축하했습니다.


챕터2는 제가 발제했습니다. 보건의료체계(Health system)와 그 틀(framework)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정의와 기능을 알아보고 보건의료체계에 틀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책에 쓰여진 지식을 얻어가는 것이 아니라 변화와 발전을 고안하고 현실에서 활용되기 위한 도구로써, 개념을 정의하는 것이 왜 필요한지, 왜 중요한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였습니다.

이어진 토론은 김봉성 선생님의 간단한 퀴즈로 시작했습니다. 토론자께서는 각 행정부 부처의 역할과 책무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면서 보건복지부의 복수차관제에 관한 관계자들의 입장차이를 설명하셨습니다. 우리는 멘토 선생님의 지도로 토론주제를 챕터의 어떤 부분에 대입해서 토론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면서 Stewardship3가지 구성요소와 차원에 관련 지어 이해해볼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발제에서 살펴본 틀을 토론주제에 어떻게 대입해볼 수 있을지 논의하면서 틀을 실제로 적용하기 위해 고민했습니다.


박수경 선생님께서 발제하신 챕터3은 건강관리비용에 관한 기존의 통념과 편견을 관련요소나 분석기준, 그리고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에 따라 나누어 정량적 분석해보는 과정이었습니다. 특히 고령화와 인구 통계학적 변화에 관한 내용을 주로 다루셨는데, 소득이나 의료이용, 기대수명의 증가를 비롯하여 경제성장 및 의학발전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분량을 꼼꼼하고 알기 쉽게 설명해 주셔서 모두들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토론자이신 박성호 선생님께서는 OECD통계와 언론보도 자료, 그리고 전문가 의견에 따른 분석시각의 차이를 주제로 잡으셨습니다. 발제에 나온 여러가지 통계자료나 분석을 기반으로 의료비 증가의 영향요인과 의료비 증가의 의미를 다시 살펴보기 위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토론은 고령화/저출산에 대한 대책이나 그 대책의 한계, 그리고 그에 대한 대안 등으로 풍성했습니다.


챕터4는 세네갈에서 도착하자 마자 학교로 날아오신 윤성훈 선생님께서 발제하셨습니다. 부유함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아닌 건강이 부유함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복지비용, 미시/거시경제비용, 보건의료비용의 세가지 경제적 비용측면에서 설명해 주셨습니다. 수 많은 논문들의 논박과 근거들, 그리고 혼자서는 이해하기 어려웠을 분석기법이나 개념들을 차근차근 풀어서 전개해주셨습니다.

마지막 토론자이신 송연재 선생님은 노동과 건강의 측면에서 상병수당의 도입에 대한 토론을 진행해주셨습니다. 발제에서 나온 사회복지의 측면에서 노동자의 권리, 미시경제에서 다루는 생산력과 노동력 재생산의 관점, 또한 건강보험 재정 관련한 측면에서 상병비용을 다양하게 해석하고 정책적 의의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